Stray Love

지두 크리슈나무르티가 말한 사랑과 관련된 것 본문

그냥 기록해두고 싶은 것

지두 크리슈나무르티가 말한 사랑과 관련된 것

zard0210 2022. 10. 21. 01:08

확실히 그와 같은 행위는 관념이 정지했을 때에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랑이 있을 때에만 관념은 끝나는 것입니다.
사랑은 기억이 아닙니다. 또한 경험도 아닙니다. 사랑은 사랑하는 상대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렇다고 한다면 사랑은 단순히 생각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사랑 자체에 관하여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이 믿고 있는 스승이라던가. 부처의 조상, 또는 당신의 아내 혹은 남편과 같이 당신이 사랑하거나 믿고 있는 사람의 일을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나 상징은 진실도 사랑도 아닙니다. 따라서 사랑은 경험이 경험이 아니라는 말이 됩니다.
사랑이 있을 때 행위가 있는 것이 아닐까요? 더구나 그 행위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것은 정신 작용의 결과가 아닙니다. 또한 관념과 행위 사이에 있는 간격이 사랑과 행위 사이에는 없습니다. 관념은 항상 낡은 것이면. 그 그림자를 현재에 투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행위와 관념 사이에 끊임없이 다리를 놓으려고 합니다. 사랑이 있을 때
- 이 사랑은 정신작용도 아니고, 관념형성이나 기억도 아니며, 경험이나 단련도 아닙니다 - 는 사랑 자체가 행위인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를 해방시켜주는 유일한 것입니다. 정신작용이 있는 한, 또 관념에 의해서 행위가 결정되고 있는 한, 해방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런 과정이 지속되는 한, 모든 행위는 제약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진실이 이해되었을 때, 정신작용도 아니고, 또한 당신이 그것에 관하여 생각해볼 수도 없는 사랑의 본질이 생겨나는 겁니다.
우리는 이런 과정의 전체를 놓고, 관념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행위는 어떻게 관념에서 나오는가, 또한 어떻게 관념이 행위를 억제하며, 그 결과 감각에 의존하면서 행위에 제한 가하는가 하는 등에 대하여 주의 깊게 관찰해야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