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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남성도 여성도 아닌 히즈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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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남성도 여성도 아닌 히즈라

zard0210 2022. 5. 21. 00:11

1. 히즈라

1) 히즈라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히즈라는 영적인 힘을 가진 존재 여겨지며 혼인식, 출산 이후 벌어지는 의례에 참여하여 축복해주는 사람이다.

인도사람은 그들을 신이 선택한 존재이며 동시에 사회에 도움이 안되는 존재, 쓰레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들은 여성도 남성도 아닌 존재로 생각한다. 

2) 히즈라가 되는 유형

(1) 남자로 태어나서 거세하는 유형

(2) 1/2000명의 확률로 여성과 남성의 성기를 모두 가지고 태어난 사람(간성, 어지자지, 인터섹스 등으로 불림), 가문의 수치로 여겨져 주로 히즈라 공동체 근처에 버려짐

(3) 여성이지만 월경이 안되어서 히즈라에 가입한 유형 - 왜냐하면 인도의 가정에서 여성의 출산이 많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만 3번째의 경우는 거의 희소함

 

2, 히즈라의 거세의식 85p

히즈라에게 있어서 거세의식은 엄청 중요함, 히즈라에게 있어서는 거세가 다르마라고 말하기도 함 (다르마는 살아가면서 지켜야하는 질서나 법 등을 의미함)

거세 하지 않은 히즈라는 거세의식을 통해 모신과의 관계를 인정받고, 큰 힘을 얻는 히즈라로 될 수 있음. 

또한 이런 거세의식은 일반인과 히즈라를 구분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1) 거세하는 과정 

히즈라는 거세수술을 니르반(nirvan)이라고 부름. 니르반은 무욕과 평정의 상태를 뜻하기도 하고, 열반을 뜻하기도 한다.

수술을 통해 성 불구의 남성은 죽고 성스러운 힘인 샥띠를 부여받은 새로운 사람이 됨(일반적인 사람 -> 히즈라)

옛날에는 여신의 사원에서만 수행되었지만, 지금은 인도 어디서든 행해짐

하지만 거세수술은 옛날에도 현재에도 몰래 이루어짐. why>?  인도 형법상 거세는 범죄행위이기 때문에

거세수술은 다이마(daima: 조산원)에 의해서 행해진다. 그들은 의학적 훈련 전혀 받지 않음, 그러나 꿈에서 여신으로부터 수술에 대한 허락을 받음, 그래서

수술 결과는 다이마의 책임이 아니라고 한다. 거세수술을 하다가 죽는 히즈라도 많다고 한다.

2) 거세하는 과정 2

준비단계: 다이마와 환자는 숭배의례를 통해 여신께 축복을 구한다.

우유로 반죽된 쌀가루로 만들어진 램프에 불을 붙이고 여신의 성화 앞에 나둠.

다이마는 예비 니르반에게 여신의 그림을 쳐다보도록 시킴

여신이 미소를 띄우거나 웃는 것 같으면 수술이 성공적일 것이라는 표시

코코넛을 깸 -> 정확하게 반으로 갈라지면 수술이 실시가능

수술을 하기로 결정한 환자는 며칠 동안 혹은 한달 정도 격리가 됨

그 기간동안은 외출이 금지되고,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은 다른 히즈라들이 해결해줌

많은 금기사항을 지켜야함: 성관계 x 거울x 매운음식 x 등등등   -> 마음을 안정시키기 순종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 Cf. 요가 수행의 목적은 신체를 비롯한 외부적이며 물질적인 대상에 대한 모든 의식을 없애는 것이여서 요가를 실천하는 여인은 거울을 들여다보는 것이 금지됨)

일반적으로 인도에서 결혼처럼 상서러운 의식이 수행되는 시간인 새벽 세 시 혹은 네 시에 수술이 시행된다.

수술이 시행되는 방에는 여신의 사진도 놓여있음, 환자가 자고 있는 동안, 다이마와 보조자는 바후짜라 여신의 사진 앞에서 숭배의례를 함. 칼이 잘 들게 해달라고

그 후 다이마는 그녀의 사리 뒷부분에 칼을 안보이게 숨기고 자고 있는 환자를 깨워 마실 물을 줌

태어날 떄 처럼 나체로 목욕한 후 수술이 시작됨

환자는 작은 의자에 앉혀지고, 환자가 자신의 머리카락을 물도록 앞으로 넘겨줌. 환자는 모신의 그림을 보며 주문을 외움(주문을 외우면 무아의 상태가 된다고 말을 함)

이 때 재빨리 비스듬하게 환자의 남근을 두 번 내리침

요도가 막힐 수 있으니 가느다란 나무가지를 요도에 끼워놓음 -> 고통 못느꼈다고 말을 함

절단 후 지혈은 안함, 왜냐하면 이 때 나오는 피는 남성의 부분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후 며칠동안 환자의 생사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간 (히즈라들은 죽음의 여신과 모신이 혈전을 한다고 말을 함)

수술 후 상처는 꿰매지 않고 감염을 막기 위해 상처부위에 뜨거운 참깨씨 기름을 반복해서 바르고 온기를 유지시킴

3) 거세하는 과정 3

이후 40일 동안 니르반은 밖으로 못나가며 화장실도 못간다. 대부분의 생활은 히즈라 연장자가 도와준다

먹는 것이 제한되고, 40일까지 여러 의식이 행해짐. 

그런 의식이 끝나고 나서야 니르반은 비로소 성불구라는 저주에서 해방되고, 모신의 이름을 빌어 그녀의 힘을 전달하는 매개자, 즉 히즈라로 다시 태어난다.

* 최근에는 거세를 하지도 않고, 여장을 하여 돈을 벌기위해 히즈라인 척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youtube에 HIJRA를 검색했을 때 히즈라들이 어떤 사람을 때리거나 아니면 서로 싸우고 있는 경우 대부분 거짓인게 들킨 경우이다.

 

3. 히즈라의 생활

1) 축복과 저주

ⅰ 출산

사내아이가 태어난 집에서 공연을 한다. (바타이)

공연과 함께 축복이 이루어 지는데 이 축복은 사내아이에게 생명의 출산력과 가계를 계승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한다.

특히 공연 중 생식기를 검사하는 경우도 있는데 , 이는 만일 아이가 양성이면 자신들에게 달라고 요구하기 위함이다.

ⅱ 결혼식

결혼식 이후에, 해당 가정을 방문하여 공연을 한다. 특히 신랑집에 최대한 사람이 많이 올 수 있는 날을 조사한 후에 방문한다.

왜냐하면 사람이 많을 수록, 수당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문화권마다 공연방식이 달라지는데, 어떤 곳에서는 신부와 가족 전체가 히즈라와 춤추기도 하지만

보수적인 문화권에서는 히즈라의 성불구와 불임성이 신부를 오염시킬까봐, 신부를 집안에 가두고, 히즈라에게 보이지 않게 두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 히즈라는 가정의 번영과 다산을 기원하기도 하지만, 복채와 선물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저주를 한다. (공연의 끝에 옷을 벗고, 거세된 성기를 보여줌(보는 청중들도 성불구가 되는 저주))

그래서 이런 것이 히즈라의 안좋은 평판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 아이의 이름을 짓는 의례일 -> 의례수행 후 돈과 물픔을 받아감 -> 대부분 금액을 만족하고 감 -> why?: 히즈라가 화나고 욕설하면서 자신들의 거세한 부분을 보여주는 데 수치스럽고 부끄럽고 두렵게 느껴져서 

* 영국의 탄압으로 인식이 변화했다는 점을 알려야함* (68p)

- 서구 근대사회의 동성애 혐오 탓에 사회적 지위가 추락

- 비비시에서는 "식민지 법률이 이들을 '동성애'라는 중대 범죄를 저지르는데 중독된 존재로 규정"

- 히즈라에게 남성 터번을 착용하게 하여 일반 여성과 히즈라를 구분하려고 함

2) 구걸

인도사회의 가족규모를 소규모화 시키는 정책이 시행되고 나서부터, 출산률이 낮아지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히즈라의 본 역할을 수행할 기회가 적어지자, 자연스럽게 길에 나가서 구걸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한다.

그냥 안주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차 길을 가로 막거나, 협박을 하는 등의 행위로 많이 갈취한다고 한다.

특히 경찰은 매춘으로 인한 연결도 있고, 괜히 일에 엮이기도 싫어서 외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사람도 히즈라와 엮이기 싫어서 빨리 돈을 주고 자리를 피한다고 한다

3) 매춘

사회가 발전하면서 바쁘게 되다보니 전통이 사라지면서, 히즈라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짐

또한 가족규모의 소규모화로 출산과 결혼이 적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생계를 위해 매춘을 하는 히즈라들이 많아짐

매춘도 대부분 히즈라의 연장자 또는 구루의 통제 하에서 이루어짐.

그런 통제자가 받은 손님 심지어 경찰 같은 공무직일지라도 차별없이 모든 사람을 다 받아야함

히즈라의 긍지인 '금욕주의', 그리고 섬기는 '모신'과 굉장히 반대되는 위치에 있는 매춘이지만

수입원이 좋아 히즈라의 연장자나 대부분의 구루는 이를 금지하지 않음

이러다 보니 매춘을 하는 히즈라의 30프로는 에이즈 환자(추정치), 그치만 히즈라들은 사회에 어울려살지 않는 사람들이기에 병원에 가지 않아 추정이 불가능

히즈라가 특별한 성별로 여겨진다고 해도, 우리의 입장에서는 동성애를 한다고 보면 됨

4) 히즈라 집단 

히즈라는 보통 한 가구에 5~10명이서 산다. 스승을 뜻하는 구루와 나머지 제자의 관계로 산다.

모든 수입원은 구루에게 간 후, 다시 재분배된다. 

또한 그런 구루들이 모여서 장로회의와 비슷한 것에서 여러가지 사안등이 정해지는데, 특히 히즈라의 추방에 관해서도 크게 다루어진다.

잘못을 하거나 구루의 눈에서 벗어나면 추방이 될 수가 있다. 추방을 당한 후에는 다시 히즈라 집단으로 들어갈려면 장로회의를 거쳐서만 들어올 수 있음

추방당한 사람과 말을 하거나, 같이 일하는 등, 조금이라도 엮이면 바로 히즈라 집단에서 추방당함.

그래서 추방당한 히즈라는 다른 지역으로 가도 소문이 따라가기 때문에 노숙자가 되거나 좋지 않게 된다고만 전해진다. 

이런 추방제도는 집단의 유지와 결속의 역할도 하지만, 가끔 구루 사후 재산 문제로 모함당해 추방당하는 경우와 같은 부작용도 있다.

5) 남편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인데 히즈라들이 제3의 성이지만 , 여성의 옷을 입고, 여자의 역할을 하고, 여자의 행동을 함

히즈라 중에서 남편이 있는 히즈라들도 있음

심지어 남편이 있는데 매춘을 하는 히즈라도 있다, 다만 정상적인 남편이 있을 경우, 이를 막게 하여 구루와 사이가 안좋아지기도 한다.

그 사이에 있는 히즈라는 구루와의 관계도 그렇고, 만일 남편이 떠나갔을 시를 대비하여야 하기 때문에 계속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인도 여성은 결혼을 꼭 해야하는 것으로 느끼는데 히즈라도 똑같이 생각을 한다.

책에서는 '혼인관계는 히즈라들의 여성성이라는 정체성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인' - 269p 이라고 말을 하기도 한다.

히즈라들이 청소년기에 동성애의 빈도가 올라가면서 스스로 여성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높아진다고 말도 한다.

 

4. 히즈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인도 탄압 전의 경우에서 생각해보면, 태어나면서부터 간성인 사람들이 차별없이 사회에 융화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거세와 같은 것은 조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지만, 그래도 생계유지가 가능하면서 타인에게 존경까지 받으며 살아가는 것이기에 좋은 면이 있는 것 같다.

(2) 98년에 쓰여진 이 책에서 나온 일화가 있다.

의사가 간성인 아이를 데리고 가니, 신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다! 라고 말하는 것을 보고 충격먹음

자료가 없어서 현재 의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 지 모르겠지만, 그리고 이런 생각이 문화차별적인 생각일 지도 모르지만

이런 면에서는 조금 지식인들이 앞서서 개선을 할려고 노력을 해야하지 않나 싶다.

에이즈에 대한 면도 해결하면서.

 

히즈라 발표 pp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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